손톱에 어떤 디자인을 넣고, 어떤 색을 칠하느냐에 따라서 사람의 이미지와 인상이 달라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인지 최근에는 여성들이 네일 아트에 굉장히 많은 신경을 쓰곤 하는데요
이처럼 비싼 돈을 들여서 손톱에 신경을 써도 간혹 가다 손톱이 깨지거나 갈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딘가에 부딪혀서 갈라지고 깨진 거라면 별 다른 신경을 쓰지 않겠지만, 가만히 있는데도 불구하고 손톱이 갈라지거나, 깨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는 건강에 적신호가 나타났다는 뜻으로 보시는게 좋습니다.
건강에 이상이 없고 더 없이 건강하다면, 별 다른 액션을 취하지 않아도 튼튼하고 예쁜 손톱을 보유할 수 있는데요.
반대로 손톱에 이상이 나타났다면 건강에 어느정도 주의를 기울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이처럼 손톱이 갈라지거나 깨질 땐 건강에 어떤 신경을 써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에 이상이 나타나는 이유
생각보다 신체는 다양한 신호로 우리에게 건강에 문제가 생김을 알려주곤 합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수 있는 것이 우리 몸 끝의 부분에 속하는 신체인데요
예를 들면 혀 끝, 우리가 매일 보는 소변의 상태, 그리고 몸의 가장 상단에 위치한 얼굴의 낯빛, 그리고 마지막으로 손톱의 변화입니다.
손톱에 이상 신호가 나타났다는 점은 최소 1개월 정도 지속적으로 발생한 건강의 적신호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유인 즉슨, 손톱이 자라는 시기는 30일 기준으로 0.3cm 정도 자라나곤 하는데요
현재 내 손톱에서 뭔가 이상한 점을 발견하셨다면 한달 정도 전부터 생긴 문제라고 보시는게 좋습니다.
이러한 손톱에 이상을 주는 내 건강의 문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체내 영양소 부족
영양이 부족하면 손톱에 이상이 생긴다는 말은 어렸을 때 부터 많이 들어온 말인데요
사실 현대 시대가 되면서 음식을 섭취 못하거나 굶는 일은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내 영양소 부족 현상이 발생하는 일도 완전 사라지지 않고 꾸준히 발생하는데,
바로 극심한 다이어트로 인한 생체 영양소 부족으로 인한 현상입니다.
사람은 식단을 조절함에 있어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이렇게 3가지를 매일 적당량 섭취를 해주는게 필요한데,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려고 이러한 영양소를 무시하고 최소량만 음식을 섭취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신체에서 최소한으로 필요로 하는 단백질이나 탄수화물이 부족해서 몸의 영양소들이 부족해지고, 이로 인해서 손톱으로 가야 할 영양분의 결핍으로 손톱 끝에 이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2. 단백질 부족으로 인한 손톱 건강 기능 상실
우리의 머리 끝에서 자라나는 머리카락과 손톱은 단백질을 필요로 하며 자라납니다.
두피 건강을 위해서 단백질을 필수적으로 복용해야 한다는 말이 탈모인들에겐 명심해야 할 말인데, 이는 손톱을 아름답게 기르고 싶으신 분들에게도 속하는 공통된 이야기입니다.
손톱이 까끌까끌하거나 쉽게 깨지는 것은 손톱에 가야할 단백질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며, 이러한 경우에는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최소량의 단백질이라도 채워줘야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의 하루 단백질 최소 섭취량은 보통 본인의 몸무게와 같은 단백질을 섭취해주는 게 좋습니다.
단, 이렇게 단백질을 섭취함에 있어서 한번에 단백질을 왕창 섭취하기 보다는, 한 끼 한 끼에 골고루 적당량의 단백질을 섭취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한번에 너무 많은 단백질 섭취는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배출될 수 있으니 몸에 영양소를 채워 넣기 위해서 단백질을 먹는다면 한 끼에 약 20g 정도의 단백질을 섭취하는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3. 헤모글로빈 부족으로 인한 손톱 악화
손톱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영양소인 단백질과 더불어서 헤모글로빈의 영향 역시 무시못할 수준이라고 합니다.
건강한 손톱은 강하게 눌러봐도 금방 혈색이 돌아오면서 회복이 되는데, 건강하지 못한
즉, 헤모글로빈이 많이 부족한 손톱의 경우 꾹 누르면 다시 혈색이 돌아오는데 시간이 어느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이러한 헤모글로빈 또한 몸 속 영양소 부족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합니다.
4. 영양소를 가장 빠르게 채우는 방법인 종합 비타민 복용
몸에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기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종합 비타민을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너무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어서 무시하고 넘어가는 종합 비타민은 사실 우리에게 필요한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가장 빠르게 채울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제품들이 있기 때문에 아무거나 먹어도 나에게 필요한 무기질과 철분, 칼슘, 비타민 등의 다양한,
일반 음식으로 섭취하기 힘든 성분들도 손쉽게 흡수가 가능하니 꼭 종합 비타민을 하루에 한 알 정도 복용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5. 습관적으로 손톱을 물어 뜯는 행위
이는 무의식적으로 발생하는 행위이기도 한데, 사람은 불안하거나 긴장을 하면 손톱을 물어 뜯곤 합니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른이 되면서 이런 행위를 자제하거나 안하게 되는데, 이러한 습관이 어릴 때 부터 어른까지 꾸준히 이어져온 사람의 경우 손톱의 건강 자체가 매우 안좋아진 상황이라고 보시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건강하게 손톱이 자라기 위해선 어느정도 방치를 해두는 자세가 필요한데, 매일 건드리면서 이로 손톱을 물어 뜯는 경우에 손톱 자체가 약해져서 강한 충격을 견디지 못하고 아주 약간의 충격에도 깨지거나 갈라지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난다고 합니다.
6. 겨울철 보습제를 바르지 않는 경우
우리는 핸드크림을 시중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핸드 크림에서도 자세히 보시면 네일 케어까지 가능한 핸드 크림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가성비가 좋고 싸면서 양도 많은 초록색 핸드 크림의 경우 네일 케어까지 가능하다고 기재되어 있는데, 이처럼 가격이 비싸다고 네일 케어 기능이 있는 것이 아닌, 왠만한 핸드 크림에는 네일 케어까지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평소에 네일을 많이 받고 손톱에 숨 쉴 틈을 많이 주지 않는 여성분들의 경우 항상 손톱에도 핸드 크림을 발라주고, 네일을 안하는 경우에는 꼭 손톱에 영양분을 지속적으로 주입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손톱이 오랫동안 상하지 않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7. 손톱이 세로 혹은 가로에 줄이 생겨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손톱에 줄이 생기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이는 보통 수면 부족과도 같은 신체 피로로 인해서 나타나는 증상인데,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일어나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세로로 손톱에 금이 간 것 처럼 줄이 생기는 것은 수면 부족의 대표적인 예이며
가로로 손톱에 금이 가는 것은 빈혈, 혹은 아연의 부족으로 발생하는 예라고 합니다.
이 둘 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충분한 휴식과 종합 비타민과 같은 것을 통해서 몸에 채워 넣어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처럼 손톱 끝이 갈라지거나 깨지는 증상에 대한 내용을 알아봤는데, 생각보다 우리가 소흘이 여기지만, 막상 건강을 잃으면 눈에 바로 띄는 부분이 손톱인 만큼, 지속적으로 꾸준히 관리해주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건강하고 질 높은 수면과
충분한 휴식
그리고 충분한 영양소 섭취를 한다면
다시 건강을 찾을 수 있는 부위이기도 한 손톱
꼭 건강한 손톱 유지하시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건강 찾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엄나무순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맛있게 섭취하는 법 (0) | 2022.06.02 |
---|---|
엉겅퀴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섭취 방법 (0) | 2022.06.01 |
블루베리 효능과 부작용, 맛있게 먹는 방법(쥬스 만드는법과 요거트) (0) | 2022.05.24 |
블루베리 하루 섭취량과 칼로리, 씻는법과 세척해야 하는 이유 (0) | 2022.05.22 |
식용 꽃 종류와 효능, 식용 꽃 요리법과 파는 곳 (0) | 2022.05.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