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찾기

볼거리 전염과 증상 원인 치료법 (어른도 걸릴 수 있습니다)

by choish 2021. 7. 17.
반응형

아이들이 많이 걸린다고 알려진 볼거리는 어른에게도 전염이 잘 되는 질환입니다.

 

 

 

볼거리는 아이들에게 많이 걸리는 질환이라서 주로 유치원, 초등학교에서 많이 전염되는데요.

실제로 대학교 기숙사, 군대에서도 전염이 잘 되며 심지어 중, 고등학교 체육 교사들 또한 잘 전염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볼거리가 왜 생기는 지,

또 볼거리가 걸리면 어떻게 치료를 받고,

어떻게 전염을 피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볼거리 원인과 증상

 

볼거리는 이비인후과의 대표적인 질환으로 유행성 이하선염으로 불리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볼거리는 대표적인 전염 질환이며 걸리게 될 경우 침샘이 붓고 커지면서 통증까지 수반하기 때문에

걸리면 상당히 까다로운 질병입니다.

 

주로 겨울에 걸리는 질환으로 알려져있으나, 여름에 에어컨을 오랜 시간 쐴 경우에도 걸릴 가능성이 있으며

잠복기가 상당히 긴 14일에서 21일 (약 2주에서 3주까지) 편입니다.

 

 

볼거리의 자세한 바이러스는 바로 RNA 바이러스로, 이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는 순간 볼거리에 감염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볼거리에 걸리게 되는 경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귀 밑이 몹시 심하게 붓고, 두통과 근육통, 구역 증상이 나타나며 오열도 생기며 식욕 또한 떨어진다고 합니다.

 

추가로 남성은 주로 고환염이 걸리는 편이며 여성에게선 난소염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고환염 특성상 고환 크키가 커지면서 열이 나고, 소변 색이 진해진다고 합니다.

 

여성 귀 밑이 붙고, 아랫배 통증이 심하게 생긴다면 의심을 해볼 법 합니다.

 

 

 

볼거리 전염은?

 

볼거리 바이러스 감염자의 경우 재채기, 기침, 대화에서 생기는 침을 통해서 주로 전염이 된다고 합니다.

 

다행히 최근에 팬더믹으로 인해서 마스크 사용이 일반화 되었으나 그래도 실내에서 가족 간에도 전염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오염된 물건을 만지거나 손에 닿을 경우 전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현재 유행중인 팬더믹과 비슷한 느낌인데요.

 

 

볼거리 치료법

그나마 다행인 점은 볼거리 치료법이 생각보다 수월하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유행성 이하선염의 경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주며 냉 찜질과 온 찜질을 잘해주며 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해줄 경우 대부분 낫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볼거리의 경우 한번 걸리게 되면 추후에 걸리지 않는 평생 면역이 생긴다고 하니, 한번쯤은 걸려도 잘만 치료하면 재발할 일이 없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