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찾기

쇠뜨기 효능 13가지와 부작용 그리고 먹는 방법은?

by choish 2021. 7. 14.
반응형

 

칼슘이 많아서 뽀빠이가 먹는다고 소문난 시금치보다 칼슘이 150배 높은 식물이 있습니다

바로 쇠뜨기 풀입니다.

 

칼슘의 왕으로도 알려진 쇠뜨기풀 (일명 뱀밥)에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방법에 대해서 오늘 알아볼까 합니다.

 

 

쇠뜨기란?

소가 잘 먹는다고 해서 쇠뜨기 풀로 알려진 쇠뜨기 풀은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장소에서 자라나는 식물로 우리나라, 일본, 중국 같은  북반구 온대 지역에서 여럿 분포하는 여러해살이풀 종류의 일종입니다.

또 과거부터 오랜 시간 지구에 존재해온 (약 400만년) 강인한 식물이기도 한데요.

일반적인 식물 처럼 씨앗으로 분포 되는게 아닌 포자 형식으로 분포를 하는 특이한 식물입니다.

 

이러한 쇠뜨기는 줄기를 요리에 주로 사용하는데, 나물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쇠뜨기는 탄닌, 플라보노이드를 포함한 칼륨, 칼슘, 철분, 규소 같은 영양 성분이 많이 들어가있으며 이러한 영양소들은 신체에 유익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한의약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동양 뿐만 아니라 서양에서도 심신을 치료하고 마음을 다스리는 허브티에서도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쇠뜨기의 효능은?

너무 많은 효능을 지니고 있는 쇠뜨기 풀은 아래와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항암 효능 & 면역력 증진

쇠뜨기에는 폴리페놀 성분의 항산화 물질들이 대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체내 항산화작용을 함으로써 활성 산소를 대폭 낮춰주며 독소, 유해물질을 제거해주어서 신체 면역력 증진 및 항암 효과로 탁월하다고 합니다.

쇠뜨기가 가진 천연 무기질 성분들은 몸이 안정화 되게끔 돕는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며 이러한 체내 면역력ㅇ을 높여주기 때문에 정상적이지 않은 체내 세포 증식을 막아줘서 항암 효과로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2. 정력 & 심장 강화

 

 

3. 체내 활성 산호 제거

 

 

4. 노화 방지

 

 

5. 면역력 강화

 

 

6. 혈관 질환 개선 (고혈압, 고지혈)

 

 

7. 당뇨 , 기침, 가래 폐결핵 개선

 

 

8. 이뇨, 야뇨증 개선

한약재로써 쇠뜨기는 이뇨 작용으로 많이 처방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뇨 작용에 매우 좋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쇠뜨기는 방광염, 전린선염, 요도염, 방광염 같은 질병에 있어서 매우 좋은 약재로 쓰인다고 합니다.

 

9. 피부 , 위 , 장, 간염, 간경화, 관절염 개선

항산화 성분을 대량으로 포함한 만큼 피부에도 매우 좋은 효능을 발휘하는데요

활성 산소 제거는 곧 피부 노화를 막아주며, 이는 주름 개선 및 여드름, 습진, 아토피 같은 피부 질환 예방과 치료에 매우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10. 체내 독소 배출

 

 

11. 결석 제거

 

 

12. 통풍 개

 

 

13. 월경, 코피 증상 개선

 

 

쇠뜨기 섭취 방법은?

 

쇠뜨기의 경우 다양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1. 기본적으로 영양 줄기를 바람이 선선하게 부는 그늘진 곳에 잘 말려준 뒤, 소량으로 (약 10그램 정도)

뜨거운 물에 대추와 함께 달여준 뒤 마시는게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2. 또 생식 줄기의 경우 잘 씻은 뒤 생으로 선식 방법으로 복용하는 것도 가능하며,

3. 술을 즐겨드시는 분들의 경우 발효액 담금주에 넣어 준 뒤, 담금주 형식으로 복용할 경우 효능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반드시 알고 먹어야 할 쇠뜨기 부작용

 

너무 많은 효능을 지닌 약재일 수록 부작용 또한 많이 가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쇠뜨기의 경우 많은 효능을 지녔기 때문에 부작용 또한 많은 편인데요.

(실제로 쇠뜨기 풀의 유래로 알려진 소 역시 쇠뜨기 풀을 많아 섭취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쇠뜨기 풀의 경우 차가운 성분을 지닌 약재라고 합니다.

 

때문에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에게 매우 적합할수도 있지만, 반대로 몸이 차가운 분들읜 주의를 하셔야겠습니다.

 

쇠뜨기는 성분 중 알칼로이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꼭 적정량을 섭취해줘야 하는데요.

이러한 차가운 약재의 경우 몸에 맞지 않을 경우 복용 시 복통, 구토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으며 알러지를 가졌을 경우 모르고 섭취하는 경우 매우 큰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처음 섭취할 경우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소량으로 섭취해보면서 몸에 맞는지, 몸에 이상 효과가 나타나는지 어느정도 체크해보면서 먹는게 좋겠습니다.

 

또 위에서 알려드린 대로 시금치에 150배에 달하는 칼슘을 지닌 만큼, 너무 많이 복용할 경우 칼슘 과다 복용으로 인한 신장, 방광 결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시면 안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