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찾기

6월 7월 제철 과일 살구 효능 9가지, 부작용, 칼로리, 고르는 방법

by choish 2022. 6. 5.
반응형

 

 

 

 

 

다른 과일에선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영양소인 펙틴

이러한 펙틴이 듬뿍 들어간 과일이 있습니다.

바로 6월부터 7월에 가장 맛있고 영양가가 올라가는 과일이기도 한데요

 

바로 살구입니다

 

여름이 다가오면서 몸이 허해지고, 기운도 많이 빠지곤 하는데, 이런 여름을 우리는 음식을 통해서 극복을 해야합니다.

 

몸에 기운을 충전시켜주면서 여름철 쉽게 진이 빠지면서 달아나는 입맛도 다시 돋구어주는 제철 과일

과거 선조님들도 6월 7월에 꼭 즐겨먹었다고 하는 살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살구 효능 9가지 -

- 살구 부작용 2가지 -

- 살구 칼로리 -

- 맛있는 살구 고르는 방법 -

- 살구 세척 방법 -

- 살구 일일 적정 섭취량 -

 


 

 

살구의 효능

 

 

1. 피부 미용에 으뜸

외국에서 특히 살구가 유명한데, 바로 피부 미용을 위한 과일로 알려져있기 때문입니다.

살구를 하나만 먹어봐도 상큼함을 가득 느낄 수 있는데 바로 이러한 상큼함은 살구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 A와 C의 풍부함 때문입니다. 이러한 살구가 지닌 비타민들은 피부 미용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여름철 햇빛에 의해서 상한 피부를 회복시켜주며, 어두운 피부를 한층 밝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콜레스테롤을 낮춰줌

살구가 지닌 성분 중에 특별한 성분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펙틴이라는 성분인데, 이러한 펙틴이라는 성분은 다른 과일에서 쉽게 찾기 힘든 성분으로, 먹으면 먹을수록 콜레스테롤을 내려주며, 우리 몸에 소화기관이 원활하게 돌아가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와 더불어서 살구가 가진 섬유질들은 몸에 있는 혈당 수치도 낮춰주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를 비롯한 여러 혈관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단 음식 대신 살구 같은 제철 과일로 단 맛을 채우면서 건강까지 챙기시면 일석 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돌아간 입맛을 찾아줌

위에 말씀드린대로 살구가 지닌 펙틴이라는 성분은 소화 기관을 원활하게 돌아가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이 되면 쉽게 잃어버리는 입맛을 다시 찾는데 큰 도움을 주며, 식욕을 다시 돋구는데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여름철에 밥맛이 떨어지고, 기운이 나질 않는다면 살구 꼭 섭취하시길 추천드립니다.

 

 

 

 

4. 세포 재생에 으뜸

살구가 지닌 비타민들과 칼슘들은 몸에서 생성되는 나쁜 산소인인 활성 산소들을 제거해주는데 큰 영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활성 산소들은 몸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몸에 축적되는 독과도 같은 산소인데, 몸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먹거나, 외부에서 나쁜 공기를 비롯한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서 몸에 계속 쌓이게 되는 나쁜 산소들입니다.

이러한 활성 산소들을 제거해주지 않으면 몸의 내부와 외부에서 노화가 촉진되는 불상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내부적으로는 장기의 나이가 더 빨리 들게 되며, 외부적으로는 피부가 빨리 상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활성산소는 살구와 같은 제철 과일을 먹게 될 경우 감소가 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노폐물 배출 효과

몸에서 쌓이는 노폐물들을 배출하게 될 경우 몸에 독소들이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피로 회복이 한층 더 빨라지고 면역 체계가 강화되는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살구를 먹으면 한층 피곤이 가시고, 활기차진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텐데, 이러한 살구가 가지고 있는 노폐물 배출 효과 때문에 따라붙는 명성이기도 합니다.

 

 

 

 

6. 혈압 조절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살구가 지닌 섬유질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혈당 수치 조절 뿐만 아니라 살구가 지닌 칼륨 성분은 몸에 혈압을 올려주는 나트륨 수치들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에 전체적인 나트륨 함량이 줄어들고, 이로 인해서 혈압 수치 또한 낮춰지는 부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당뇨, 혈압 환자분들에게 매우 좋은 효능이며 특히나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6월 7월에 꼭 살구를 먹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7. 다이어터들이 먹는 과일

단맛은 사람이 꼭 먹어야 하는 맛이기도 합니다.

아무리 1년 내내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가끔씩 땡기는 단맛은 주체를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런 경우 칼로리가 엄청나게 높은 초콜릿이나 크림으로 단맛을 채우게 되는데,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선 틈틈히 과일을 통해서 단맛을 채워주는게 좋습니다.

그런면에서 살구의 경우 건강하면서 칼로리도 낮은데 충분한 당도를 지니고 있어서 다이어터들에게 사랑 받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칼로리가 다른 당도 높은 과일에 비해서 낮은 편이면서도 가지고 있는 영양 성분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매우 좋은 과일이기도 합니다.

 

 

 

8. 배변활동에 큰 도움

외국에 프룬이라는, 일명 외국 자두로 알려진 과일이 있는데, 대부분 배변 활동을 위해서 많은 분들이 프룬을 만힝 섭취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프룬에 버금가는 섬유질을 지니고 있는게 바로 살구입니다.

살구 또한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로써 섭취하게 될 경우 배변 활동에 큰 도움을 주어서 변비 환자에게 매우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외국에서 수입되는 프룬 주스보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제철 과일인 살구 

둘 중 어떤게 더 효과가 좋을지는 살구를 드셔보시면 바로 알게 된다고 합니다.

 

 

 

9. 안구 건강

블루베리가 눈에 좋은 효능을 주는건 모든 분들이 아는 사실일텐데요

살구 또한 안구에 매우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살구가 지니고 있는,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비타민이 바로 비타민 A, C인데요.

비타민 C는 피부에 매우 좋은 효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것 만큼

비타민 A는 눈 건강, 시력 개선에 매우 큰 효능을 발휘하는 비타민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특히나 밤에 눈이 쉽게 침침해지는 야맹증을 비롯해서 순간적으로 물체를 바라보는 순간 시력에 매우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 다양한 안구 질환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하니 시력을 위해서라도 살구를 어느정도 섭취해야겠습니다.

 

 

 

 

반응형

 

 

살구 부작용

 

 

1. 체질에 따라서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살구는 모든 사람에게 좋은 제철 과일이지만 유독 태음인에게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이유인 즉슨, 살구라는 과일 자체가 열이 많은 과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라도 평소에 열이 많으신 분들의 경우 너무 많이 섭취하는 건 독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살구씨는 꼭 조심해야 합니다.

몸에 좋은 과일인 살구이지만 살구 씨는 꼭 조심해야 합니다.

이유인 즉슨, 살구 씨에는 독성 물질로 알려진 씨아노사이드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살구씨에 독성이 있다고 하는 말이 바로 이러한 씨아노사이드 때문인데요

대량으로 섭취하게 되는 경우에 심하게는 간 손상, 기절, 호흡 곤란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일정 섭취량을 정해두고 먹는게 중요한데, 하루 일일 섭취량은 아래 따로 기재해놨습니다.

 

 

 

 

 

살구 칼로리

 

살구의 칼로리는 당도가 있어서 높을거라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생각보다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대략 살구 100그램 기준으로 약 33Kcal 정도 한다고 합니다.

 

살구 1개가 대략 30그램정도 하는걸 감안하면

살구 1개 칼로리 = 약 12kcal 정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런 생 살구 말고도 우리는 말린 살구도 많이 먹곤 하는데요

말린 살구의 경우 100gram 기준으로 250kcal 정도 한다고 합니다.

 

 

 

간식으로 먹기 좋은 말린 살구

 

 

단 이는 그냥 설탕이나 다른 가공품 없이 순수히 말린 살구 기준입니다.

대부분 말린 살구는 맛을 돋구기 위해서 설탕을 뿌리곤 하는데 그러는 경우엔 칼로리가 급격하게 올라가니 주의하고 섭취를 하셔야 합니다.

 

 

 

맛있는 살구 고르는 방법

 

 

1. 살구를 고르는 방법은 다양한데, 일단 기본적으로 겉에 흠집이 없고 이쁘장하게 생긴 녀석으로 고르는게 1순위입니다.

중간 중간에 금이 가거나 외형이 찌그러진 살구의 경우 금방 상할 수 있고, 벌레가 파먹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물론 벌레가 파먹는 살구가 다른 살구에 비해서 더 당도가 높고 달달하긴 하지만, 금방 먹지 않을 경우 보관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이쁘게 생긴, 튼튼하게 생긴 살구로 담는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2. 먹을 시기에 따라서 살구를 고르는 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너무 익지 않은 살구의 경우 언제 숙성이 될지 계속 기다려야 하시기 때문에 금방 먹기 좋고 맛이 충분히 올라온 녀석으로 골라주는게 먹기 편합니다.

색이 주황색을 띄는 것으로, 특히 짙을 수록 바로 먹기 좋은 당도에 살구이며, 조금 천천히 두고 두고 냉장고에 넣어놓고 먹으실 생각이라면 노란색과 주황색 사이의 살구로 골라주시는게 좋습니다.

 

 

 

3. 냉장 보관을 하시면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밖에 꺼내두실 경우엔 벌레가 꼬이거나, 생각보다 금방 익어버릴 수 있어서 천천히 먹으려고 생각했던 살구를 갑자기 후다닥 먹어버려야 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살구 세척하는 방법

 

살구를 깨끗히 세척해서 먹는 방법은 일단 흐르는 물에 한번 1차 세척을 해준 뒤에

차가운 물에 십여분 가량 담궈두신뒤,

다시 한번 더 씻어서 먹으면 겉에 묻어있는 먼지나, 약품 같은 이물질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사오셨을 때 가급적이면 깨끗이 씻어서 냉장 보관하면 되기 때문에

처음에만 잘 씻으면 그 다음부턴 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살구 일일 섭취량

 

 

제철 과일인 만큼 먹으면 먹을수록 좋은게 과일입니다

하지만 뭐든 과유 불급이라고 너무 많이 먹게 될 경우 살이 찌거나, 좋지 않을 수도 있으니

하루에 몇개 정도 정해두고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살구씨는 절대로 먹으면 안됩니다)

 

성인의 경우 일일 8 ~ 10개 정도

유아, 아동의 경우 일일 4 ~ 6개 정도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 이상으로 먹으면 오히려 건강에 안좋을 수 있으니 하루에 적당량 복용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