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찾기

소변이 탁한 이유와 콜라색 소변 원인

by choish 2022. 5. 5.
반응형

 

 

 

 

 

소변색은 건강의 지표라는 말도 있는데요

 

실제로도 콩팥의 경우 침묵의 장기로 불리며, 정말로 큰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진 조용히 숨어있는 장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용한 침묵 중에도 소변을 통해서 콩팥은 우리에게 건강 시그널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보내는데요

 

흔히 말하는 소변의 색과 냄새 그리고 점성과 거품을 통해서 콩팥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소변에서 거품이 많이 일어나고, 이런 거품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에는 콩팥 내부의 사구체가 다칠 경우 단백질들을 분해 못하고 소변으로 그대로 배출하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몸에 조직들이 손상, 더 나아가 콩팥이 더 망가지는 나쁜 순환이 계속 반복되게 됩니다.

 

 

몸의 이상 증상은 사실 소변 검사만 제대로 해도 최대 70%까지 파악이 가능한데요

이러한 소변이 탁한 이유와 콜라색 소변이 나오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소변이 콜라색인 이유

 

 

자고 일어나서 소변을 보는데 소변이 검 붉은 색이거나 콜라색인 경우에 매우 놀라게 되는데요

이는 바로 건강에 이상 신호가 온 것이기 때문에 병원을 무조건 가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병원을 갈 일이 없게끔 만드는 것인데요

 

소변이 콜라색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농구를 비롯한 다양한 운동을 하다가 갑자기 극심한 통증을 느끼면서 피로감을 느껴서 운동을 멈췄는데, 이후에 소변을 보는데 콜라색 소변이 나왔다고 합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참고

 

 

 

KBS 생로병사의 비밀 참고

 

 

급하게 응급실로 가서 상황을 지켜본 바, 너무 극한의 운동을 해서 근육이 녹으면서 생긴 급성 콩팥병이 원인이었다고 하는데요

 

 

 

KBS 생로병사의 비밀 참고

 

너무 무리해서 근육 운동을 한 결과 근육이 녹으면서 생기는 급성 콩팥병이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급성 콩팥병의 증상으로는 콜라같은 색깔이 소변 색인데요

 

 

이러한 급성 콩팥병이 발생했을 당시의 통증으로는

 

 

1. 팔을 아예 못들어올릴 정도로 근육통이 심함

2. 병원 퇴원 후에도 피로감이 계속해서 몸을 지배함, 무엇을 해도 피로를 느낌

 

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사실 몸매 관리를 하는것이 당연시 되는 지금 같은 시기에 급성 콩팥병인 횡문근 융해증에 걸리는 사람이 더 많아졌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스피닝 같은 운동들의 경우 단체로 하는 운동이라서 평소 자신이 쓰는 근육을 가동 범위보다 더 많이 쓰게 되는 일이 종종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런 경우 횡문근 융해증에 걸리게 됩니다.

(유독 스피닝을 하시는 분들 중에서 이러한 질병에 걸리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참고

 

 

 

 

연한 노란색의 소변은 정상 소변이라고 일컫는데요

 

 

반응형

 

 

소변이 혼탁할 경우 염증성 질환

콜라색 소변은 횡문근 융해증을 비롯한 콩팥 문제

붉은 색은 결석 혹은 암일 수 있습니다.

 

거품이 있는 소변은 담백뇨로 의심이 되며 이 또한 당뇨와 콩팥 질환과 연관이 있습니다.

 

 

2. 소변이 탁한 이유

 

 

위에서 써놨듯이 염증성 질환이 있을 때 소변색이 탁한색을 띄게 되는데요

 

 

 

1. 염증성 질병

몸 속 염증 증상이 있을 경우 소변 또한 혼탁한 색을 띄게 됩니다.

 

특히나 전립선과 관련된 부위에 염증이 있을 경우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가장 쉽게 볼 수 있는게 바로 요로염증입니다

주로 세균에 의해서 나타나는 감염 증상으로, 전립선, 방광 신장에서 나타나는 염증 증상입니다.

배뇨를 참기 힘들어지거나, 밤에 자려고 누웠는데 이상하게 소변이 계속 마려운 증상이 나타난다면 세균 감염으로 인한 염증성 질환일 가능성이 높으니 꼭 병원에 내방하시는게 좋습니다.

 

 

2. 신장 문제

가장 소변 문제와 가까운 장기는 콩팥입니다.

소변이 탁한 경우에 대부분이 콩팥 문제로 발생하는 질병인데요.

 

우리몸에서 2개가 달려있어서 우리 몸에 들어가는 모든 음식물을 비롯한 노폐물들을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해주는 것이 콩팥인데요

 

신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특히 신장 결석 같은 질환이 걸리는 경우에 소변이 콩팥에서 적절하게 필터되지 않아서 탁하게 그대로 배출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혹시라도 평소에 물을 잘 안마시는 분이시라면 소변이 갑작스럽게 탁하게 나오는 경우에 물을 최대한 많이 드셔야 합니다.

 

 

 

 

 

3. 염분 부족 혹은 탈수 증상

체내에 수분이 적절한 %를 유지해야만 사람은 생존이 가능한데요

이러한 수분이 몸에서 많이 부족할 경우에도 소변이 탁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또 다이어트를 심하게 해서 염도를 매우 낮게 음식 조절을 하는 경우에도 몸에서 기본적으로 유지해야 하는 염도가 맞춰지지 않아서 체내 수분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혹시라도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시거나, 혹은 탈수 증세가 심하게 오신 분이라면 수분을 즉각적으로 공급을 해줘야 합니다.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해주는 경우에 소변 색이 다시 원래대로 노란색 건강한 색을 띈다면 탈수로 인한 소변의 탁함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