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챔피언의 경쟁 우위 가치는 주로 비용 선도, 품질, 총 소유 비용, 고성능 및 고객과의 협의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들은 가격 침략이 아닌 성과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획득합니다. 이들의 실질적인 순 가치는 경쟁사가 제품을 모방하기 어려운 고품질의 제품을 독점 프로세스로 작업함으로써 달성됩니다. 반면에 재무와 같은 관리 전문 분야 업무는 다른 회사에 위탁해서 진행됩니다. 히든 챔피언의 경우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분야에 투자 한다거나,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여 일하기보다는 자신만의 비즈니스를 수행한다는 것이 명백해 보입니다. (실제 많은 강소기업들의 업무 방식이 그러합니다) 해외 국가에서의 판매조차도 종종 모기업 기반으로 조직되서 진행됩니다. 이러한 조직 인사 관리를 통해서 내부에 중요한 비결을 유지하고 소규모 회사임에도 우수한 인력들을 계속해서 유지, 고용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강소 기업의 기업 문화는 독특합니다. 그들의 가치는 보수적입니다 보통 수평적인 문화에 직급이 없을 거라 생각한 것과는 반대인데요. 이들의 모토는 대부분 열심히 일하고 엄격한 선택과 저조한 성과에 대한 불관용, 낮은 병가와 높은 직원 충성도를 모토로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소도시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들 강소기업의 지도자 스타일은 전략적 문제에 대해서는 권위주의적이며 회사 운영에 전반적으로 많은 참여를 합니다. 지도자들은 회사와 자신을 동일시하고, 제품에 집중하고, 대기업에서 비해 더 많은 시간을 회사에 머뭅니다. 이러한 강소기업에서 지도자의 전반적인 운영 참여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독일 같은 외국도 동일하게 이루어지는 듯 합니다. 대기업에 비교해봤을 때 더 많은 시간을 회사에 보낸다는 것은 엄청나게 많은 시간,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회사에서 전두 지휘하는데 소모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겠습니다. 히든 챔피언에게 중요한 문제는 중소기업과 마찬가지로 국제 시장에 영업하고 판매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유치하는 것입니다. 이는 모든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이며, 히든 챔피언은 외부에서 체계적으로 회사 규정이 잡혀있지 않아도 제품을 영업 및 판매 루트를 찾아내고 가꾸어갈 인재를 필요로 하는데 독일에서는 히든 챔피언의 개념이 어느 정도 알려졌고, 전 세계적으로 성공 가능성 있는 제품 퀄리티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국제 시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할 인재를 구하기 수월한 편입니다. 허나 우리나라의 강소 기업의 경우 이러한 직원 채용이 어려우나 최근 강소 기업과 히든 챔피언에 대한 인식이 많이 올라가서 과거에 비해 수월하게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히든 챔피언에게서 배울 교훈. 히든 챔피언은 항상 자기보다 규모가 큰 대기업을 통해서 더 체계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이 무궁무진하게 많습니다. 보통 수평적인 구도의 작은 강소 기업을 대기업이 배워야 한다고 우린 알고 있지만, 강소 기업의 입장에선 반대로 대기업의 체계화된 업무 시스템, 회계, 분류 등을 통해서 더 크고 강한 기업으로 성장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또한 강소 기업의 많은 사업들이 현지에서 이루어지므로 이러한 현지 시장에서 최고가 되는 것 또한 중요한 목표라 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이 국제 경영을 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일들과 성과를 통해서 강소 기업을 교훈을 얻고 모토로 삼아 유사하게 행하면서 기업이 성장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히든 챔피언의 탁월한 경영이란 단지 하나의 위대한 일을 관리하는 것 뿐만 아니라 경쟁사보다 더 세밀한 일을 함으로써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것이라고 헤르만은 말합니다. 프로세스와 조직 구조의 단순성은 그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강점이자 교훈입니다. 이는 투자자들로 하여금 명확한 강점을 지닌 회사로 보여지며 많은 투자금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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