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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터 이펙트

에프터 이펙트 기초 강의 3번째 수업 (애니메이션 이미지 움직임 가속,잔상효과,이미지 하나로 묶어주는 방법)

by choish 2021.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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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에프터 이펙트 수업 3회차입니다.

오늘 배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에프터 이펙트

1. 애니메이션 이미지 움직임 가속

2. 이미지 별 움직임 속도 차이 나게 만들기 

3. 잔상효과

4. 이미지 하나로 묶어주는 방법

 

 

오늘 만든 이미지에 대한 영상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1. 애니메이션 이미지 움직임 가속

2. 이미지 별 움직임 속도 차이 나게 만들기 

3. 잔상효과

 

시계 움직이는 효과

 

4. 이미지 하나로 묶어주는 방법

(로테이션 효과까지)

 

 

종합 버전

(속도 변화 - 가속, 천천히, 일정히 & 시계 움직임)

 

 

오늘은 아래 자동차들이 각기 다른 속도로 이동하게끔 만들어보겠습니다.

 

작업하기 수월하게 검정 화면을 안보이게끕니다

끄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에걸 클릭

(Toggle Transparency Grid를 클릭하면 바탕화면의 색이 사라집니다 - 작업하기 수월해짐)

 

 

 

이제 새로운 색으로 바탕화면을 만들어줍니다.

 

 

Layer - new - solid

 

Make comp size 클릭하면

바탕화면이 자동으로 컴포지션 사이즈와 맞게 해줌

 

이러한 바탕화면에 색상을 넣어주려면 세팅을 열어줘야 하는데요

 

 

레이어 선택 후 cntl +shift + y  누르면 솔리드 세팅 열림

 

 

혹은 오른쪽

Effects & presets에서 fill을 찾아서 만들 수 있음

(fill 칸을 클릭 후 바탕화면 레이어로 이동시키면 색이 적용된다)

원하는 색상으로 색을 변경할 수 있게됩니다.

 

기본 세팅

 

 

1. 자동차 모두 선택 후 포지션 앞 시계 모양클릭 후

2. 2초 뒤로 이동한 뒤 자동차가 도착 지점에 이동하게끔 움직여줍니다.

 

위와 같이 세팅할 경우 자동차가 0초에서 출발, 2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이미지 가속 및 속도 변화 해주는 방법

 

1. 출발 지점의 포지션 키프레임에 우클릭

2. 가장 아래 Keyframe Assistant 

3. Easy ease , Easy ease in, Easy ease out 중 선택해서 설정

(위에 3가지 세팅 모두 속도가 다릅니다. 설정해보면서 어떻게 이동하는지 직접 보는게 중요)

 

 

 

 

 

 

 

혹시라도 설정된 키프레임 어시스턴트 (속도 조절)을 없애주고 싶은 경우

 

여기서 키프레임에 적용된 keyframe Assistant 명령어를 없애려면 속도 설정이 되어 있는 키프레임을

컨트롤 누른 상태로 키프레임 두번 클릭

 

예시

(아래의 경우 키프레임 어시스턴트가 먹혀서 모양이 화살표입니다.

이러한 키프레임을 컨트롤 키 누른 상태에서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기본 키프레임 모양 - 마름모로 변합니다)

키프레임 어시스턴트 먹힌 상태
키프레임 사라진 상태

 

여기서 움직임 속도 변화를 더 줄 수 있습니다.

아래쪽 키프레임 위쪽에 보시면 Graph Editor가 있습니다.

이걸 클릭

 

 

위에 파란색 칸입니다.

 

 

클릭하면 위와 같이 뜨는데 여기서 자유롭게 속도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노란색 점을 이용해서 설정 가능하며 위와 같이 설정시 초반에 가속도가 붙으며 갈수록 천천히 가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요렇게 하면 중간에 확 빨라집니다.

 

 

위의 경우 예시 파일인데 가속도 설정에 따른 이동 속도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잔상 효과 넣기

(너무 간단하게 넣을 수 있다)

 

 

위에 보시면 FX 오른쪽 옆 두칸에 동그라미 3개가 겹쳐있는게 보이는데

이게 바로 잔상 효과입니다.

이미지 레이어 선택 후 저걸 넣어주면 잔상 효과가 남습니다.

 

 

 

 

움직이는 시계 만들기

 

작은바늘, 큰 바늘 앵커포인트 중앙으로

 

앵커포인트 활성화 방법

 

 

작은 바늘의 경우 로테이션 1로 설정

 

 

 

그러면 10초동안 작은 바늘이 한바퀴 돈다

 

큰 바늘은 12를 입력

(12시간 돌아야 하니깐 12번 돌게끔)

 

이유인 즉슨, 작은 바늘(시간)이 1바퀴 도는 동안 큰 바늘(분)은 12바퀴 돌아야 시계가 맞기 때문입니다.

 

 

바탕화면 만들어주기 (복습)

 

백그라운드니깐 이름을 BG로 입력

 

Gradient ramp를 넣어주겠습니다

(배색 같은 개념입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오른쪽에 Effect & presets에서 검색하면 나옵니다.

 

 

클릭한 뒤 바탕화면 파일로 드래그해서 이동

 

 

스타트 램프와 엔드 램프 앞 좌표를 찍어줘야 한다

 

(아래의 경우 엔드 램프는 화면 밖으로, 스타트 램프는 화면 안 중앙으로 위치)

 

그래야 검정과 흰색이 교차되면서 회색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색상들을 넣으면 또 달라집니다.)

 

전체적인 그라디언트 설정

 

색상 변경

아래는 하늘색과 파란색 버전입니다.

 

 

시계 레이어를 추가해서 넣음

 

(위에 만들어둔 시계 레이어를 그냥 넣어주면 됩니다.)

 

 

 

 

시계레이어에 포지션을 잡아주고 움직여주면 됩니다.

 

이미지가 움직이는 포지션 이동의 경우 이전 글인 에프터 이펙트 2차 수업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시계 레이어를 하나로 뭉쳐서 설정하길 원할 경우

 

 

 

1. 메뉴

2. Layer

3. Null Object를 생성해준 뒤,

 

 

하나로 뭉쳐지길 원하는 레이어들 선택 후 

 

 

 

 

3개 레이어를 선택한 뒤 오른쪽 NONE 바로 옆에 있는 골뱅이 모양

 

이걸 클릭
그리고 드래그해서 위에 생성된 Null 레이어에 이동해줍니다.

 

돼지 꼬랑지 같기도 합니다. 

 

돼지꼬랑지를 클릭한채로 드래그해서 Null 1로 이동

 

 

위에 보시면 빨간색 네모 칸이 생성되는데 저거 하나만 움직여도 시계 전체가 다 움직입니다.

 

Null 스케일 (빨간색 네모칸) 을 줄여도 시계 사이즈가 줄어듬

 

아래 시계 바늘들 레이어 3개가 Null1에 모두 합쳐져서 이동 및 수정 가능

 

 

 

오늘은 이러한 내용들을 다 배워봤는데 애니메이션 이미지 가속도 옵션을 생각보다 많이 쓰게 된다고 합니다.

다음 수업 배운뒤 복습하면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배운 키워드

 

Toggle Transparency Grid
Make comp size 
Keyframe Assistant
Easy ease , Easy ease in, Easy ease out
Graph Editor
잔상효과
Gradient ramp
Null O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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