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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터 이펙트

에프터 이펙트 기초 강의 수업 2회차 (이미지 이동, 자동으로 길찾기, 렌더링 하는 방법)

by choish 2021. 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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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터 이펙트 기초 수업 2일차

(이미지 이동, 이미지 커지기, 자동으로 길찾기, 렌더링 하는 방법)

 

 

국비 지원으로 에프터 이펙트 / 프리미어 프로 기초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오늘은 수업 2회차 내용에 대해서 복습을 해보겠습니다.

 

일단 오늘 배워볼, 만들어낸 결과물에 대해서 먼저 영상으로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미리 그려놓은 그림에 당나귀 이미지가 이동해서 카레까지 도달하는 과정

그리고 번외편으로 당나귀가 길을 찾아가는 영상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배운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당나귀가 움직여서 카레까지 도착하기 (단 미로를 부딯히지 않고 도착해야한다.)

2. 당나귀가 길을 찾아가면서 방향에 맞게 방향 회전하기

3. 당나귀가 카레 있는 곳까지 무사히 도착하기

4. 당나귀가 카레 도착한 뒤, 카레 이미지가 중앙으로 움직이면서 확대 (이때 미로랑 당나귀가 사라짐)

 

 

 

일단 각자 필요한 이미지를 넣어주셔야 하는데 전 학원에서 받은 이미지를 사용했습니다.

(카레, 당나귀, 미로, 그리고 뒤에 노란색 Background 파일입니다.)

 

 

레이어가 총 4개인데요.

실상 움직이는 이미지는 카레와 당나귀 뿐이기 때문에 

미로와 Background 이미지는 잠궈주겠습니다

(레이어 앞에 검정색 네모칸을 누르면 잠금이 되며 자물쇠 아이콘이 생성되면 잠금이 된 것입니다.)

 

그 외에 기능으로는 앞에 눈 모양 아이콘이 있는데 클릭해주면 해당 레이어 그림이 사라지게 됩니다.

(다른 그림들 작업하기 편리해짐)

 

네모를 누르면 레이어 별로 색상 변경 가능

(이것 또한 작업하기 편리해지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당나귀 이동을 위해  postion 선택 (단축키  P)

(당나귀가 움직이는 영상 만들수 있다)

 

이미지 움직이게 만드는 방법 

 

1. 0초에 포지션 앞에 시계 모양을 눌러줍니다.

2. 이미지가 움직이길 원하는 시간으로 이동해줍니다.

3. 해당 시간에 이미지를 이동 원하는 장소로 움직여주면 0초에서 해당 시간대에 이미지가 매끄럽에 이동합니다.

 

 

 

 

전 학원에서 배운대로 1초 간격으로 이미지를 움직여줬습니다.

 

0초에 포지션 앞 시계 모양을 클릭해서 포지션 명령어가 실행되게끔 한 뒤,

1초 뒤에 바로 앞으로, 또 1초 뒤에 (즉 2초에) 왼쪽으로 움직이게 이미지를 움직여줬습니다.

 

꿀팁 명령어

 

이런식으로 마우스로 이미지를 끌어서 움직이게 될 경우 직선이 매끄럽지 않고 꾸불 꾸불 설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나귀가 너무 어지럽게 움직인다

(직선으로 움직이게 해주고 싶은 경우)

 

당나귀가 움직임이 포물선인 것을 직선으로 움직이게 바꿔주는 방법입니다.

 

 

당나귀 레이어에 보시면 포지션 지정해둔 게 보일텐데요.

이러한 포지션을 모두 지정한 뒤에 우클릭 한 뒤에 Keyframe interpolation

 

(당나귀 레이어 포지션 점들을 모두 마우스로 잡아준뒤에 우클릭 한 뒤에 Keyframe interpolation)

 

 

 

리니어로 변경해준다

(Linear)

여기서 Bezier을 선택하면 당나귀가 포물선으로 움직인다.

 

곡선이 직선으로 깔끔하게 바뀌었습니다.

 

당나귀가 매끄럽게 카레까지 이동하는 영상이 제작되었습니다.

 

이제 카레가 중앙으로 이동하면서 확대되는 장면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카레 그림을 중앙으로 옮겨줘야하는데 

화면 설정을 타이틀로 설정해주면 그림을 중앙에 넣기 수월해집니다.

 

위와 같이 화면에 선을 채워주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여기서 Choose grid and guide options을 클릭하면 선택이 가능해집니다.

(오각형 바로 옆에 네모그림 - 가운데 선 그려진)

 

여기서 타이틀/액션 세이프로 해주면 보기가 무척 수월해진다.

 

 

 

7초에 당나귀가 카레에 도착한 뒤, 카레가 중앙으로 이동하면서 커지는게 목표인데요.

따라서

 

카레 이미지를 선택, 7초부터 9초에 카레가 커지게끔 변경해주었습니다.

 

1. 카레 포지션을 중앙으로 이동

(카레는 7초부터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7초에 카레 이미지에서 포지션 시계 모양을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9초로 이동한 뒤 카레를 화면 중앙으로 밀어줍니다.)

 

2. 스케일로 카레 크기를 크게 만들어줍니다.

(카레 이미지의 스케일에서 7초에 스케일 시계 모양을 클릭해주고, 9초에 커지게끔 만들어줍니다.)

 

 

당나귀가 카레에 도착한 시점 (7초) 

즉, 7초부터 당나귀와 미로 이미지는 필요가 없어집니다.

그래서 7초 이후부터 나머지 이미지는 없애주고 카레이미지만 남겨두게 해주고 싶은데요.

 

이런 경우 7초부터 당나귀와 미로 레이어를 없애주면 되는데 여기서 단축키를 사용하면 됩니다.

 

alt + ] (단축키)

여기서 ] 는 키보드 p 옆에 옆에있는 모양입니다.

 

위에 단축키는 선택한 시간부터 뒤 레이어를 삭제시켜주는 단축키입니다.

7초에 당나귀 레이어를 선택한 뒤

알트 + ]

를 눌러줬습니다

 

그랬더니 7초 이후로 당나귀 레이어가 잘라져서 당나귀가 사라졌습니다!

 

미로도 카레가 커지는 화면으로 봤을 때 거슬리기 때문에 잘라주도록 합니다

Background (뒤에 노란색 화면)만 남겨두고 미로와 당나귀를 7초부터 잘려주니

7초 이후로는 매끄럽게 카레만 남게 됩니다.

 

모두 완성시킨 모습입니다.

 

7초에 당나귀가 카레에 도착, 

7초부터 카레가 중앙으로 이동하게 되겠습니다.

 

 

이제 조금 더 디테일한 부분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당나귀 머리 방향이 방향을 바꿀때마다 돌려지도록 바꿔보겠습니다.

(Rotation을 이용)

 

이때 당나귀 머리가 자연스럽게 돌기 위해서는 당나귀가 목표 지점에 도착하기 직전부터 조금씩 회전을 하는게 좋습니다.

 

 

즉 1초에 당나귀가 바로 앞에 도착한다고 가정하면,

0.8초부터 1.2초까지 고개를 회전하면서 나아가는게 더 자연스럽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때 1초 기준으로 0.1초씩 앞 뒤로 움직이는 방법은 바로 

 

Page up & Page down 키를 이용해주시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1초로 이동한 뒤에 page up을 눌러주면 앞으로 키 프레임이 한 프레임씩 움직이게 됩니다. (0.1초 간격으로 이동)

 

즉 1초에 page up을 2번 눌러주면 0.2초 앞으로 가게 됩니다. 1초 -> 0.8초로 이동

 

 

이제 0.8초에서 당나귀의 로테이션을 한번 지정해줍니다 (당나귀 이미지 앞에 로테이션 시계를 클릭)

 

그리고 1초에서 0.2초 뒤인 1.2초에 로테이션 지정

 

즉 0.8초부터 1.2초까지 0.4 초동안 머리를 자연스럽게 돌리게끔 해줄 예정입니다.

 

0.8초에 로테이션을 지정만 해두시고,

1.2초에 로테이션을 90도로 돌려주면 됩니다.

 

 

(그러면 당나귀가 1.2초에 자연스럽게 머리를 돌리게 됩니다.)

 

그러면 초반 1초대에 당나귀 회전은 완벽하게 진행됩니다.

 

이제 2초에 머리가 당나귀 머리가 위로 가게끔 회전을 시켜줘야 하는데요

앞에 만들어준 로테이션을 1.8초에 그대로 이동시켜주는게 필요합니다.

 

방법은 간단한데, 1.8초로 이동한 뒤에 로테이션 시계 앞 부분에 ◀○▶ 모양이 있는데 여기서 동그라미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클릭해주면 파란색 칸으로 채워지면서 복사가 됩니다.)

 

 

 

로테이션 시계 앞에 동그란 점을 눌러주면 앞에 로테이션 지정해둔게 복사되어서 뒤로 이동됩니다

 

 

 

다 만들어주면 아래와 같이 만들어집니다.

 

 

 

이처럼 머리가 아예 회전할 경우 로테이션이 180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80도)

 

여기서는 로테이션이 90도

(머리가 오른쪽으로 향해있습니다.)

 

 

 

 

이제 음향 파일을 넣어줘보겠습니다

 

준비된 음향파일을 넣는 건 간단합니다.

 

단 단축키 cntl + d를 사용하면 편하게 음향 복사가 됩니다.

(단 레이어가 여러개 생겨짐)

 

여기서 단축키 컨트롤 + D의 경우 레이어 복사하는 단축키로 여러 모로 유용한 단축키입니다.

 

 

 

꿀팁

 

자동으로 당나귀 방향 바꾸기

 

 

움직이게 하고 싶은 레이어 우클릭 -> transform -> auto client

아래 Orient Along path를 선택

 

 

초기에 방향만 제대로 잡아주면 길을 제대로 찾아갑니다.

0초에 당나귀 머리 방향을 잘 잡아주여야 하는데요.

 

그 이유로는 바로 이동 방향에 따른 처음 머리 방향을 세팅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세팅해둔 머리 방향을 기준으로 설정해둔 길에 따라서 맞춰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에 방법으로 설정을 해주면 당나귀가 자동으로 방향을 돌면서 길을 찾아간다

 

이 기능은 생각보다 사용할 곳이 많은데, 지정해둔 방향을 찾아가면서 이미지가 자동으로 방향을 돌기 때문에 여러모로 애니메이션 효과 넣기에 좋아보입니다.

 

 

 

예시 1

위와 같이 0초에 머리 방향을 대각선 위로 향하게 세팅을 해주었습니다.

(로테이션 기준으로 약 54도로 설정)

 

요렇게 해주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머리를 돌리면서 길을 찾아가게 됩니다.

 

 

 

에프터 이펙트  렌더링 하는 방법

 

 

File -> Export -> Add to Render Queue

순으로 들어가줍니다.

 

그러면 하단에 창이 뜨는데 Best Settings는 클릭 후 바로 OK 눌러줍니다.

 

그 바로 아래 Lossless는 클릭을 해준 뒤에

 

Format만 변경해주면 됩니다.

 

 

Avi 로 설정 되어 있는데 QuickTime으로 변경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가장 가벼운 파일 형태)

 

 

그 외에 다른 셋팅은 변경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다 변경해주면 위와 같이 변경이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Render 버튼을 클릭하면 렌더링이 시작되고 파일이 완성됩니다
(파일 추출)

 

그러면 가장 위에 올려둔 영상처럼 영상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국비 지원을 받아서 배운 

에프터 이펙트 / 프리미어 프로 수업 2회차는 여기까지 입니다!

3회차 학습 후 복습하면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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